본문 바로가기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알림마당
공지사항
복지뉴스
 문의전화 customer center 031-725-9507 월~금 09:00~18:00 토요일 공휴일 휴무
홈  >  알림마당  >  성장인 뉴스
인쇄하기

성장인 뉴스


언론사 : 아름방송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가 장애를 이유로 인권을 침해받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요하면 소송 및 고소 대리인 지원 등 사법 지원도 하고 있는데요. 센터로 직접 방문하기 어려우면 전화나 온라인으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홍예림 기잡니다.

2년 전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로 접수된 학대 피해 상담.
20대 지적장애인이 동창으로부터 5천만 원 상당의 금품을 뺏기고 폭행당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센터는 장애인 학대로 판단하고 증거 수집부터 법률상담, 경찰, 검찰 조사 등 형사 절차를 지원했습니다.

재판까지 간 결과, 동창들은 결국 장애인복지법 위반, 폭행 등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인터뷰> 이경미 /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
"경찰 조사 때 신뢰관계인 동석을 하게 되어 있어요. 그것까지 동석하고요. 또, 법률지원사업이 있는데요. 소송 및 고소 대리인 지원을 통해서 변호인 선임이 돼서 의견서 제출하고 경찰 조사나 검찰 조사까지…."

센터는 이처럼 장애를 이유로 인권을 침해받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신체적, 정서적, 언어적 폭력이나 가혹행위, 경제적 착취, 유기 또는 방임 등 인권침해에 해당하면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경미 /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
"앞선 사례와 같이 법률 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법률 지원을 하고 있고요. 센터에 거리상 제약이 있는 분들은 찾아가서 하는 상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권리증진센터 인권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센터로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온라인으로 상담할 수 있습니다.

ABN뉴스 홍예림입니다.

관련기사보기
목록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