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알림마당
공지사항
성장인 뉴스
 문의전화 customer center 031-725-9507 월~금 09:00~18:00 토요일 공휴일 휴무
홈  >  알림마당  >  복지뉴스
인쇄하기

복지뉴스

언론사 : 경향신문

전맹 시각장애인인 지석봉씨(47)는 지난해 6월 서울의 한 패스트푸드점에서 난감한 일을 겪었다. 밖에 나온 김에 직장의 다른 시각장애인 동료들 몫까지 햄버거 단품 4개를 사려고 했는데, 점포에 키오스크만 있고 직원이 없었다. 무인화 정책 때문이었다.

그냥 갈까 생각도 했지만 할 수 없이 다른 손님에게 부탁했다. 그런데 이 손님이 부탁을 잘못 이해해 단품이 아니라 세트메뉴를 4개 주문했다. 지씨는 “도와준 건 너무 감사했지만 조금 난감했다”며 “시각장애인이라 불편했다는 실감이 들어 속상했다. 장애인이라고 꼭 도움을 받아야 하는 건 아니지 않나. 장애인도 접근할 수 있는 무인단말기가 절실하다”고 했다.

시각장애인들이 주민센터·구청의 민원발급기 등 공공 키오스크 이용에 커다란 불편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경향신문이 입수한 서울 실로암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키오스크 시각장애인 접근성 실태조사 보고서’를 보면, 서울시내 공공 키오스크 122개 중 절반이 넘는 63대(51.6%)는 스피커와 이어폰 어느 방식으로도 음성정보를 통해 화면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공공무인단말 접근성 국가표준(KSX9211)의 시각장애인 관련 내용을 기준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서울시 공공 키오스크 122개, 민간 키오스크 108개를 조사한 결과이다. 시각장애인들이 주체가 돼 공공·민간 키오스크 접근성 실태조사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후략)

관련기사보기
목록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