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남시장애인권리증진센터

알림마당
공지사항
성장인 뉴스
 문의전화 customer center 031-725-9507 월~금 09:00~18:00 토요일 공휴일 휴무
홈  >  알림마당  >  복지뉴스
인쇄하기

복지뉴스

언론사 : 에이블뉴스

휠체어 이용 장애인 A씨는 평소 출퇴근 시 지하철을 이용하며, 중요한 회의나 시간 약속이 있을 때 항상 마음을 졸여야 했다. 지하철 개찰구가 평소에는 양방향 사용가능하지만 바쁜 시간대에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향으로 주로 이용되기 때문이다. 넓은 개찰구는 하나밖에 없다보니 모두가 다 나올 때까지 기다려서 들어가야 한다.

A씨는 “단 몇 초 차이라도 엄청 긴박하다. 장애인에게 1분의 기다림은 10분 넘는 시간을 허비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등으로 구성된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국토교통부와 서울교통공사에 장애인을 포함한 교통약자가 상황에 관계없이 개찰구를 상시 이용 가능하도록 대책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는 사람이라면 길고 긴 개찰구 줄을 기다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시간에 맞춰 도착하기 위해 조금이라도 짧은 줄을 찾아 서기도 한다.

그 와중에 고장이 났거나 일시적으로 사용 불가한 개찰구가 있으면 답답하지만 다른 줄에 곧잘 선다. 장애인도 똑같이 출퇴근을 하지만 비장애인과 달리 상황에 따라 이용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후략)

관련기사보기
목록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인증마크